반응형

대상포진 바이러스 백신인 싱그릭스가 일반 병원에도 입고 되었습니다. 싱그릭스의 국가 출하 승인은 식약처의 품질 검사 결과에서 적합한 품목만 시판을 허용합니다. 싱그릭스는 국내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고, 녹십자와 광동제약을 통해 시장에 유통됩니다. 싱그릭스는 논리브(non-live, 살아있지 않은) 항원을 향해서 싱그릭스 면역증강제를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는 대상 포진 바이러스 백신 중에서는 국내 승인을 받은 경우가 최초입니다. 

싱그릭스 백신 가격

싱그릭스 백신 예방 접종 비용은 약 50만원으로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예방 효과는 기존 제품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은 조스타박스라는 백신을 사용했고, 1회만 접종하는 백신으로 비용은 15만원 내외 였습니다. 

싱그릭스 가격, 횟수, 접종 간격

싱그릭스의 비용은 회당 약 25만원이나, 2회 접종 해야 하므로 곱하기 2를 해야하죠.
접종 간격은 약 2개월 간격입니다. 2회가 한 세트인 묶음 백신이기 때문에 싱그리스 접종 가격은 50만원입니다. 
한 달에 25만원 꼴입니다. 
 
** 싱그릭스를 포함한 대상 포진의 백신 가격은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병원, 의원마다 접종가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고 병명 그대로 몸에 포진이 생기며 신경통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후유증이 오래가는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예방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접종 가격은 기존 제품보다 비싸지만 효과가 그 이상으로 뛰어나기 때문에 비용을 치르더라도 효과가 좋은 싱그릭스 백신을 접종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5명 중 1명, 즉 25%의 사람들이 한번은 경험한다고 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대상 포진 바이러스는 이미 우리 몸안에 잠복해 있을 수 있습니다. 잠재된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우리의 면역력이 떨어지길 기다립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가,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영양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술 등으로 체력이 낮아졌을 때 찾아옵니다. 

대상 포진 백신 효과

대상 포진 백신으로는 싱그릭스와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등이 있습니다. 조스타박스는 1회 접종, 가격은 15만원이지만 효과가 낮습니다. 싱그릭스는 이에 비해 2개월 간격으로 2회를 접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50만원이라는 비싼 가격이 있지만 효과가 높습니다. 만약 어차피 한번은 맞아야 하는 백신이라면 금액과 횟수에 따른 비용보다 예방 효과를 누려서 대상포진을 겪지 않는 게 삶의 질에 당연히 좋을 것 입니다. 

반응형

 
백신을 예방 접종하면 무조건 예방되는 것은 아니라 확률적으로 덜 걸리거나 백신 미접종 환자보다 가볍게 앓고 지나가고, 합병증이 덜 합니다. 싱그릭스의 예방 효과를 예로 들면, 평균적으로 약 93~95% 정도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50세 이상은 96.6%, 60세 이상은 97.4%, 70, 80세 이상은 91%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상포진 백신 비교

싱그릭스는 앞서 말한 것 처럼 살아있지 않은 (non-live) 사백신이기 때문에 면역 기능이 낮은 노인, 어린이, 환자 등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면역 기능이 저하된 생활을 이어가는 분들은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안그래도 높은데 기존 생백신은 맞기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사백신입니다. 단,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에서 2번의 접종을 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접종 간격은 최소 2개월 이며 최대 6개월 이내에 2차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싱그릭스가 출시 되기 이전에 많이 사용된 대상 포진 백신은 조스타박스 백신입니다. 이는 1회만 접종하면 되지만 생백신(live, 살아있는)이기 때문에 면역저하 상태의 노인이나 환자가 접종 받을 수 없었습니다. 비용은 저렴하지만 97% 예방효과를 자랑하는 싱그릭스에 비해서 조스타박스는 51% 정도의 상대적으로 낮은 예방 효과를 보여줍니다. 

싱그릭스 접종 주의사항

싱그릭스 백신을 접종하기 전에 반드시 유의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과거에 어떠한 종류든 백신 접종 경험에서 생명에 지장을 줄만큼 큰 반응을 보인 적이 있으면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받으면 안됩니다.
또한, 현재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이신 분과 대상포진 급성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 중에 접종이 불가능합니다.

싱그릭스 부작용

싱그릭스의 부작용은 열, 복통, 두통, 떨림, 피로감, 근육통, 발작, 통증, 메스꺼움을 느끼는 사례가 있습니다. 예방 접종 후에는 당일에 가장 안정을 취해야하고, 최소 3일 정도는 격렬한 운동이나 야외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은 보통 2~3일 이내에 사라지지만 부작용 발생 시 타이레놀 등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고, 예방 접종을 시행한 병원에 반드시 통보하고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