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유용성을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8가지 방법과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독자의 관심사 또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겪고 있는 어려움, 문제, 궁금함을 해결하는 방법이 나타나 있는 게 핵심입니다. 그러니 독자의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고 명확하게 정의해야하죠. 키워드 및 검색어 연구를 통해서 내 콘텐츠에 SEO를 최적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중심의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사용자, 방문자 구독자 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개선해나가는 것이 콘텐츠 제작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태도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와 된 콘텐츠나 정보를 최신성 정보로 업데이트 하는 정성이 반드시 요구 됩니다.
실제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고 신뢰성을 높이는 것도 핵심 전략 중 하나이며 하나의 블로그나 채널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채널로 확장하여 목적과 수단에 맞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참여를 촉진해서 운영자인 내가 줄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를 참여자 서로서로가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 생산을 극대화 하기 위한 8가지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콘텐츠 독자 또는 방문자를 이해하라
일상, 사회 트렌드 또는 다양한 매체 속에서 사람들이 겪는 주요 문제나 궁금증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목적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사람들의 욕구, 관심사, 처한 상황 속에서 무엇을 검색하고 정답을 알고싶어하는지 이해하고 연구하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것이 유용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출발점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육아 관련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육아와 관련된 주요 문제나 궁금증에 초점을 맞춰서 부모를 이해하는 것이 첫단계 이겠죠. 예방주사 시기, 이유식 만드는 법, 카시트 추천, 육아 휴직이나 정부 보조금에 대해서 부모라면 궁금해 할 것이고 이와 관련된 콘텐츠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2. 키워드 및 검색어 연구
사람들의 의도나 심리를 파악하려면 여러가지 검색 키워드를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 해결 콘텐츠의 주요 토픽을 결정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SEO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최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가전 제품 브랜드 비교"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다른 블로그나 콘텐츠는 어떤지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 블랙위키, 키워드마스터 등의 도구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3. 문제 해결 중심의 콘텐츠 제공
내용을 짤 때는 콘텐츠가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작성합니다. 실질적인 조언, 해결 방법, 가치 있는 정보가 담겨야 하죠. 예를 들면, 가전 제품 브랜드 비교를 담은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춰서 뾰족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하는 겁니다.
4. 피드백 수집과 분석
다른 사람의 콘텐츠부터 나의 콘텐츠까지 통틀어서 댓글이나 데이터 등 피드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콘텐츠의 강점이나 약점을 파악해봅니다. 구독자가 확보되어 있다면 온라인 설문을 통해서 피드백을 수집할 수도 있고, 특정 콘텐츠 주제나 내용을 추천받거나 선호도를 조사 해 볼 수도 있습니다.
5. 시간 업데이트
정보성 콘텐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정보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정보를 반영해야 합니다. 이는 콘텐츠의 수명을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6. 실제 사례와 경험 공유
콘텐츠는 실제로 겪은 상황에 대한 해결책이나 직접 시도해본 경험을 공유해야 신뢰성을 높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노하우나 정보의 디테일을 담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들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거라면, 글쓴이가 직접 자녀를 양육해 본 사람이어야 신뢰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7. 다양한 매체 활용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경험과 감각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더욱더 유용한 메시지를 전달 수 있습니다.
8. 커뮤니티 참여 유도
구독자나 방문자들 간에 참여를 유도하고 정보를 많이 공유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내 콘텐츠의 정보를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전략이 됩니다. 오픈채팅방이나 댓글, 실시간 라이브 방송 등 구독자들이나 방문자들이 모여서 콘텐츠 주제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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