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곧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옵니다. 연말 정산에서 세금 혜택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서 연금저축 관련 계좌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연금저축 관련 세금 혜택이 더 좋아진다는 정책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연금저축이란 무엇인가요?
연금저축은 연금과 저축의 합성어로 저축의 개념으로 돈을 모으면 추후, 노년에 연금의 개념으로 매달 일정금액을 돌려 받는 방식의 계좌 상품입니다. 종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연금저축펀드이고, 또 하나는 연금저축보험입니다. 펀드와 보험. 마지막 두 글자만 다른게 보이실 겁니다. 펀드는 자산운용사에서 가입 할 수 있고, 관리해주는 상품이고, 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사에 가입과 관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연금의 개념은 같으나 저축하는 돈을 투자로 굴리냐 보험 상품으로 적용받느냐 차이가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이나 성향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두 가지는 세금 관련 혜택이고, 하나는 상품 혜택입니다.

연금 저축, 연말 정산, 세금감면

첫째, 연말정산 세금 감면 입니다.

세금감면은 연말정산 시 연금저축에 넣은 금액에 비례해서 세금을 줄여주는 제도입니다. 납입횟수나 납입 금액에 상관없이 1년에 400만원까지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2023년 연말정산 연금저축 부터는 600만원으로 세금감면 한도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600만원까지 개인 연금 저축 계좌에 이체를 해두면 연말정산 때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급여 수령액에 따라서 세액 공제 비율이 다른점입니다.
총 급여가 5,500만원 미만일 경우에는 16.5% 인 99만원까지 세금 감면이 됩니다.
총 급여가 5,50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13.2% 인 79만 2천원까지 세금이 감면됩니다.
이 정도 금액이면 적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연금 저축을 가입을 권장드립니다.

 

둘째, 전문가에게 맡겨도 세금 혜택이 확인되었습니다.

또개인 연금 저축 자산의 운용을 전문가에게 맡겨도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이전까지는 전문가에게 맡겨서 운용하는 경우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 불분명하고 모호했던 점을 명확하게 개선한 결과입니다.

2023년 연금저축 세금 감면 혜택

셋째, 투자 가능 상품이 다양해졌습니다.

투자 상품은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계좌, 연금저축펀드가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각종 ETF 상품을 직접 운용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면 운용에 유리합니다. 2023년 개인 연금 저축 상품에 리츠상품이 추가 됩니다. 리츠 상품이란, 오피스나 상가 같은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산 상품에 주식처럼 투자하는 상품을 일컫습니다. 수익은 투자자에게 배당금 형태로 분배 됩니다.


일반적으로 리츠 상품은 배당 수익의 15.4%를 세금으로 내야하는데, 연금저축계좌 안에서 운용한 리츠 상품은 배당금을 바로 세금으로 내지 않고 우선 100% 배당 수익을 받습니다. 그리고 추후 돈을 인출할 때에 세금을 내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낸다는 결과에는 변함이 없지만 15.4%에 해당되는 금액만큼을 추후 세금 납부때까지 더 운용하여 굴릴 수 있으니 큰 장점입니다.

공모리츠 또한 연금자산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꾸준히 있어왔는데, 금융위원회에서 자본시장법상 연금저축펀드에서 투자가 가능한 대상임을 확인해주었습니다. 이제 공모리츠 투자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